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블로그 초급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연동 최신 방법

by thasa 2020. 11. 28.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연동 최신 방법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트래픽 분석 도구로서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더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관리자 모드에서 자체적으로 여러 가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티스토리는 통계를 지원하지만 충분한 정보를 얻기에 너무나 부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킴으로써 내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한 훨씬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세계 점유율 85%이상 

 

구글 애널리틱스는 세계적으로 85% 이상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기업도 사용할 정도로 우수한 분석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무료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어서 직업이 마케터가 아닌 이상 우리가 사용하기에는 오히려 어렵고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를 개인 취미용 블로그로 사용할 것이라면 과감하게 패스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지향한다면 필수적으로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익과 연결돼있는 애드센스와 연동했을 때 좀 더 많은 유입수와 광고 수입을 얻기 위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인 2020년 10월 14일 구글 애널리틱스4 버전(GA4)이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버전3 (UA3)이었죠. 구글은 정기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관리자 모드에 있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버전4로 업그레이드되었는데 티스토리 플러그인은 그에 맞게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아니라는 거죠.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눌러보면 추적 ID를 넣어 달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추적 아이디는 버전3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던 것으로 UA로 시작하는 숫자 코드입니다. 지금 신규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하게 되면 버전4로 가입되기 때문에 추적 ID가 사라져서 혼란스러운 분들이 계실 건데요.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위해서 추척아이디를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하기 눌러서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설정하기를 눌러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동후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해 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계정 이름을 입력하라고 하는데요. 본인이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속성이름과 고급옵션 누르기

 

속성 이름도 본인이 알기 쉬운 이름으로 작성을 하고 보고 시간대와 통화를 우리나라로 맞춰주고 가장 중요한 고급옵션 보기를 눌러줍니다.

 

 

고급옵션 설정

 

 

 

고급 옵션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을 눌러서 활성화 시켜준뒤 웹사이트 url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저는 첫 번째 버튼을 눌러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설 애널리스트 속성 둘 다 만들기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선택하면 버전 4의 GA코드와 버전3 UA코드를 둘 다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정보 입력

 

여기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우리에게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설정해주고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약관 동의하기

 

대한민국으로 선택한 다음에 약관 동의를 체크하고 마지막으로 동의함을 눌러줍니다.

 

 

 

추적 ID

 

 

 

속성에서 GA와 UA 두 개가 생성됐을 텐데요. 1번을 눌러서 UA로 선택하시고 왼쪽 메뉴에서 추적정보 항목에서 추적 코드를 누르면 3번에 추적 ID UA로 시작하는 숫자 코드가 있을 거예요. 이것을 티스토리 플러그인 추적 아이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4번 태그를 html 편집에서 head와 head에 복사 붙여 넣기를 해주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관리자화면

어딘가 메뉴를 잘못 눌러서 추척코드가 있는 페이지로 돌아가고 싶다면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관리를 누르시면 관리자 페이지로 다시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추적 ID에 자신의 UA로 시작하는 숫자 코드를 끝까지 전부 입력 후 적용을 눌러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모드에서 스킨 편집으로 들어간 후 html 선택 후에 <head> 아래에 범용 코드를 복사 붙여 넣기 해주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화면

 

추적 코드와 범용 코드를 넣어주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이 되는데요. 홈 화면에서 간단하게 유입률과 이용시간 등을 그래프와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방문자수가 없거나 적용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추후에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 후에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최신 버전 연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