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꿀정보

[MBTI] INFJ(인프제)가 말하는 인프제 특징 팩폭 궁합 유명인 연예인

by thasa 2021. 1. 18.

 

[MBTI] INFJ(인프제)가 말하는 인프제 특징 팩폭 궁합 연예인

 

mbti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요즘 유행인 MBTI 성격유형검사해보셨나요? 저는 최근에 해보았고 infj-t 가 나왔는데 소름 돋게 잘 맞아서 인프제 입장에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선의의 옹호자 INFJ?

MBTI INFJ -T

사실 처음에 할 때는 굉장히 대충 했어요. 잘 모르겠다 애매하다 싶은 질문은 거의 중간을 선택했죠. 그랬더니 infj가 나오더라고요. 선의의 옹호자? 그게 뭐지?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가장흔치 않은 성격 유형 infj

 

INFJ 첫 줄을 읽자마자 가장 흔치 않은 성격 유형으로 인구의 1%도 되지 않는다는 글을 보자마자 대충 해서 잘못된 결과가 나왔구나 싶어서 바로 다시 하게 됩니다.

 

저는 제가 굉장히 평범하고 누구보다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생각하는데 저의 성격유형이 인구의 채 1%가 되지 않는다는 걸 스스로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거죠.

 

흔치 않은 성격 유형이라는 건 그만큼 평범하지 않다는 얘기이고 오히려 특이한 사람에 속하는 것이니까요.

 

 

 

 

 MBTI 주의점

 

MBTI 주의점

 

다시 하려고 보니 이제야 가능하면 답변시 중립을 선택하지 말라고 되어있는 글자가 보이더라고요. 저는 처음 할 때 거의 중립을 많이 선택했어요. 그래서 다시 할 때는 완전히 모 아니면 도 이런 식으로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똑같이 INFJ.....

 

 

 

INFJ 설명중 일부

 

어쩔 수 없이 INFJ임을 인정하고 인프제에 대해서 읽어 봤습니다. 하지만 너무 거창하고 좋은 말만 쓰여있어서 전혀 마음에 와 닿지가 않고 오히려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하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전 세계에 수십억의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는 자체까지 신뢰가 가지 않더라고요. (나중에 알게 되는데 이런 생각 자체도 INFJ 스러운 생각이더라고요.)

 

하지만 같은 INFJ들이 작성한 팩폭 글을 보고 뼈를 맞게 됩니다. 소름 돋게 90% 이상 일치하더라고요. 저는 뼛속까지 INFJ 였던 것이죠.

 

 

 

 

INFJ 특징 팩폭

 

INFJ 유형

 

1.

생각이 너무 많다.

걱정이 많다

말이 느리다.

 

생각이 너무 많아서 하지 않아도 될 걱정까지 하는 편이다 보니 걱정이 앞서 행동을 바로바로 하지 못하는 편이고 늘 생각을 먼저 하고 말하는 편이라 말도 느린 편이에요

 

2.

새로운 일이나 새로운 사람 만나는 것 싫어한다.

상대가 먼저 다가와 주길 바란다. 낯가림이 심하다 

여럿이 어울리는 것보다 마음 맞는 소수와 노는 걸 좋아한다.

내 사람에게는 진짜 잘해준다.

 

기본적으로 낯가림이 있는 편이고 그러다 보니 새로운 일, 새로운 만남을 싫어하는 편이에요. 익숙한 것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여러 사람을 사귀기보단 소수의 사람을 깊게 사귀는 편이에요.

 

3.

절친이나 가족에게도 선이 있다.

도어 슬램

(인간관계에서 내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포용할 수 없는 기준선을 넘었을 때 상대방에게 이유를 설명해 주지 않고 문을 꽝하고 닫듯 관계를 끊어버리는 것)

자기 얘기는 잘 안 하면서 남의 고민상담은 잘 들어준다.

내가 피곤해도 남들 배려하는 게 마음 편하다.

눈치가 빠르고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 가면을 쓴다.

 

가족이나 절친에게도 100%의 속마음을 말하지 못하는 편이며 학창 시절엔 도어 슬램이 심했다면 성인이 되어서는 처음부터 사람을 굉장히 가려서 만나는 편이에요.

 

기본적으로 안 맞는 사람과 관계 개선을 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그냥 끊는 게 편하다고 생각해요. 왜냐면 저만의 선이란 게 있는데 그 선을 넘은 사람에게 맞춰가려고 하는 자체가 굉장히 스트레스로 다가오거든요.

 

그러다 보니 당연히 인간관계가 좁은 편이고요.

 

하지만 막상 사회생활은 잘하는 편인데요.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기 때문에 호감을 쉽게 얻는 편이고 두루두루 잘 지내는 편이에요

 

속으로는 안 좋아도 겉으로는 내색을 잘 못하는 편인데 불필요한 트러블을 만들고 싶지 않기 때문에 참거나 피하는 것이죠. 이런 부분들이 다른 사람이 봤을 때는 인간관계를 위해서 가면을 썼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인듯해요.

 

다소 솔직하지 못한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내가 너무 솔직하게 말해서 상대에게 상처 주는 것보다 돌려 말하거나 말하지 않는 편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거 같아요.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기 싫은 건 나 역시 상처 받는 말을 듣는 게 너무너무 싫기 때문이에요.

 

써놓고 보니 INFJ의 속마음을 다른 유형들은 알아차리기 매우 힘들 것 같아요. 그만큼 잘 숨기고 속마음 표현을 잘 안 하니까요.

 

 

4.

완벽주의자

원리원칙 주의자

성실하다.

신중하다

조심성이 많다.

계획적인 거 좋아한다.

융통성이 부족하다.

남에게 피해 주는 거 극혐 한다.

 

 

기본적으로 남에게 안 좋은 소리 듣는걸 무척 싫어하기 때문에 완벽을 추구할 뿐 실제로는 실수할 때가 많아요.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편이고 남들에게 피해 주는걸 극혐 하기 때문인지 근태가 좋은 편이고요.

 

직장이나 상사에게 평가는 좋게 받는 편이에요. 하지만 너무 원리원칙을 따지다 보니 융통성이 부족한 면이 있는 것 같아요. 계획 세우는 걸 좋아하지만 실행력은 약한 편이에요.

 

 

5.

직설적 말투에 상처를 잘 받는다.

예의 없는 사람을 싫어한다.

타인에게 강요받는 것 싫어하고 독립심이 강하다.

뒤끝 길다

 

저는 어지간하면 사람을 이유 없이 싫어하지 않는데 아주 극혐 하는 부류가 있어요. 예의가 없고 툭하면 자기가 화난다고 욱해서 할 말 안 할 말 다하는 말로 상처 주는 부류인데요.

 

어떤 사람들은 그런 사람들이 오히려  뒤끝이 없다며 좋아하기도 하던데 저는 말로 상처를 잘 받고 오래가기 때문에 그런 부류 하고는 절대 어울릴 수가 없고 아주 싫어하는 편이에요.

 

 

6.

무슨 말을 하더라도 근거 없으면 싫어한다

어디서 주워 들어서 말하는 거 안 믿는다

남의 말에 잘 휘둘리지 않는다

고집이 세다

 

근거 없이 말하는 거 정말 싫어하고 그런 말에 잘 휘둘리지 않아요. 가끔 이런 이유로 서로의 말이 맞다고 우길 때가 있는데 싸우는 게 싫으니까 먼저 포기할 뿐 절대로 상대의 말이 맞다고 인정해서 그런 게 아니에요.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생각을 잘 바꾸는 편이 아니고 이런 부분이 자기 고집이 세다고 볼 수도 있죠

 

 

7.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지만 외로움을 잘 타는 신기한 성향

엄청 조용하게 지내지만 가끔 튀고 싶어 한다.

관심받고 싶은데 나서는 건 싫어한다.

집순이 집돌이인데 여행 가는 건 좋아한다.

 

INFJ가 자기 속마음을 잘 숨기기도 하고 이렇게 이중적인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땐 음흉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어떤 목적이나 이익을 위해서 나쁜 의도를 가지고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는 건 아니에요

 

 

8.

진정성이 없는 걸 싫어하고 잘 파악한다

눈치가 빠르다.

 

눈치가 빠르기 때문에 상대의 진심도 잘 파악하는 거 같아요.

누가 나를 호감으로 생각하는지 비호감으로 생각하는지도 금방 파악하는 편인데 의외로 이성이 나를 좋아하는 것은 잘 파악을 하지 못하더라고요? 남이 말해줘야 아는.. 왜지?

 

 

9. 기타

멀티태스킹이 안된다

무언가 만드는 거 좋아한다

내가 하고 싶은 건 열심히 한다 특히 예술 쪽

동물을 좋아한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감정이입 잘한다.

전화통화보다 카톡이 편하다.

언어 능력 좋아 국어에 강하다.

비유와 은유를 잘한다 

자신의 의견을 입으로는 쉽게 전달 못하지만 글로는 잘 전달한다

성격이 대체로 자유롭고 편견이 없는 편이다

영감이 뛰어나고 깊은 통찰력이 있다.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숨겨진 이면을 생각한다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하고 손재주가 있는 편인데 깊게 하지는 못해요 여러 가지를 하는 편. 동물을 무척 좋아하고 드라마 같은 거 보면서 잘 울어요. 전화 통화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 편이에요.

 

학창 시절 제일 잘하고 좋아했던 과목이 국어인데 입으로 전달하는 건 정말 못하고 글로 쓰는 것도 말로 하는 것보단 낫지만 잘한다는 생각은 안 들어요.

 

 

 

 

INFJ 궁합

 

mbti 궁합차트

 

 

INFJ의 경우 ENFP ENTP와 궁합이 최상인데요. ENFP ENTP는 굉장히 활발한 성향이에요. 저는 밝은 에너지의 사람, 재밌고 유쾌한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호감을 굉장히 많이 느끼는데요.

 

ENFP 나 ENTP가 거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어요.

 

저는 저와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도 좋아하기 때문에 ENFP도 같은 부류에 속하므로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저의 절친의 MBTI를 확인해 보지 않았지만 저는 확신할 수 있어요. 같은 INFJ라는 걸요.

 

 

 

 

INFJ 유명인 연예인

마더테레사/ 넬슨만델라

 

INFJ 유명인으로 마더 테레사, 넬슨 만델라, 마틴 루터 킹, 요한 볼프강 폰 괴테 가 있는데요. 인물들을 보니 참 여러 가지 생각이 드네요.

 

 

 

성유리/차은우
소녀시대 태연/ 마마무 솔라

 

INFJ 자체가 소수이기 때문인지 연예인도 많지 않은 편인데요. 성유리, 차은우, 소녀시대 태연, 마마무 솔라, 엑소 카이, 작사가 김이나, 닉쿤 , 빅뱅 태양, 여자 친구 엄지 이외 더 있는데 제가 아는 사람 위주로 적어보았습니다.

 

선하다는 느낌을 주는 연예인들이 많은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나무위키

 

INFJ - 나무위키

주의 - 아래 항목은 다른 사람이 각 유형들을 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느끼는 특성 위주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할 것. MBTI 유형 중 소수의 유형으로, 전 세계 인구의 1.5%를 차지한다.[2]영감이

namu.wiki

나무 위키에 굉장히 방대한 자료가 있어서 참조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이런 성격 유형 검사들을 하는 게 도움이 되는지 잘 몰랐었는데요. 막상 나의 성격의 장점 단점들을 알고 나니까 안 좋은 점은 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직 안해보신 분들은 MBTI 생각보다 잘 맞으니까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