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꿀정보

아이폰 음악 인식 - 지금 나오는 음악이 궁금해? 아이폰은 3초면 돼!!

by thasa 2021. 1. 31.

 

썸네일
아이폰 음악인식

길거리나 카페 등 음악이 흘러나올 때 이 노래 어디서 들어봤더라? 혹은 누구 노래지? 하고 궁금증 가지 신적 있으실 텐데요. 아이폰은 음악을 인식해서 노래 제목과 가수 그리고 가사까지 알려주는 기능이 기본으로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아이폰 음악 인식 - 지금 나오는 음악이 궁금해? 아이폰은 3초면 돼!!

저도 아이폰에 음악인식 기능이 있다는 걸 최근에 알았는데요. 아이폰 ios 14.2 업데이트 이후에 추가된 기능이기 때문이에요.

 

예전에는 네이버나 멜론 또는 별도의 음악 인식 앱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했던 기능인데 아이폰 기본 기능으로 추가되었다니 아이폰 유저인 저는 신이 나네요^^ 

 

shazam(샤잠) 아시나요? 오래전부터 음악 인식 서비스를 해왔고 인식률이 높아서 사랑받는 앱인데요. 애플이 샤잠을 인수하면서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아이폰 제어센터를 통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에서 어떻게 해야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나의 IOS 체크 하기

음악 인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일단 아이폰 IOS가 14.2 이상으로 업데이트되어 있어야 해요.

 

아이폰 설정-> 일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순서로 들어가면 현재 나의 ios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ios가 14.2 이하 버전이라면 업데이트해주세요.

 

 

 

제어센터 음악인식 설정하기 

아이폰 제어센터아이폰 음악 인식
아이폰 설정 제어 센터

아이폰 설정에서 제어 센터로 들어가면 제어 항목 추가 목록 중에 음악 인식이라는 항목이 보일 텐데요. 녹색으로 된 +표시를 누르면 사진처럼 현재 사용 중인 제어센터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우측에 3선 모양을 터치 후 드래그하면 위치도 조정할 수 있어요.

 

 

 

아이폰 샤잠아이폰 음악인식 표시
아이폰 제어센터에 추가된 샤잠

 

아이폰 메인화면에서 우측 상단 배터리가 표시되는 부분 터치 후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제어센터가 나오는데요. 방금 추가한 음악 인식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누르고 음악이 나오는 곳에 가져다 대면 3초 정도 지난 후 화면 상단에 노래 제목이 떠요. 저는 박진영과 비가 듀엣으로 부르는 노래 "나로바꾸자"라는 곡을 인식시켜보았는데요.

 

처음에 노래 제목이 영어로 뜨길래 순간적으로 노래를 잘못 인식 한 건가 싶었는데 "나로바꾸자" 노래 제목이 영어로 Switch to me였어요. 아주 정확하게 인식했네요.

 

 

샤잠 노래 가수 이미지샤잠 노래 가사
아이폰 샤잠 SHAZAM

 

상단에 뜨는 노래 제목을 누르면 이렇게 제목과 가수뿐만 아니라 가사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전체 가사도 볼 수 있고 노래가 나오는 동안 노래에 맞춰서 가사가 자동으로 넘어가더라고요~

 

유튜브에서 좋아하는 가수 뮤직비디오 자주 보는 편인데 영상 보면서 잘 안 들리는 가사는 확인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제어센터에 넣어 놓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너무 좋은 거 같아요.

 

물론 아이폰 유저가 아니더라도 샤잠 앱을 설치하시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샤잠은 처음 이용해 보았는데 인식도 빠르고 꽤 정확한 것 같아요.

 

저는 그동안 별도의 앱은 귀찮아서 깔지 않고 가사를 잘 들었다가 검색해 보곤 했는데 이제는 아주 편하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겠네요^^

 

아직 사용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댓글